자유/대외 활동

대학생 IT 연합 동아리 총정리 (23년 1월 기준, 데이터 분석과 머신러닝 동아리 추가)

Chipmunks 2023. 1. 7.
728x90

2023년 대학생 / 직장인 IT 연합 동아리 총 정리

 

23년 9월 기준 업데이트 포스팅 보러 가기

 

대학생 IT 연합 동아리 총정리 (23년 9월 업데이트)

안녕하세요, 다람쥐입니다. 🐿 요즘 IT 연합 동아리가 정말 많은데요. 많아진 만큼 교내가 아닌 대외 IT 연합 동아리를 찾는 학생들이 정말 많아졌습니다. 교내 동아리만으로 원하는 스터디와 프

itchipmunk.tistory.com

 

안녕하세요, 다람쥐입니다. 🐿

요즘 IT 연합 동아리가 정말 많은데요.

많아진 만큼 교내가 아닌 대외 IT 연합 동아리를 찾는 학생들이 정말 많아졌습니다.

교내 동아리만으로 원하는 스터디와 프로젝트를 할 수 없어 IT 연합 동아리를 찾는 추세입니다.

실제로 IT 현업에서 IT 연합 동아리 매쉬업, 넥스터즈, SOPT 등을  한 번 쯤이라도 들어봤거나 해 본 분들이 많습니다.

대학생 뿐 아니라 직장인도 네트워킹을 위해 IT 연합 동아리를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IT 연합 동아리가 무엇이 있고 어떤 특징이 있는지 찾아보기가 어려운데요~

 

23년 1월 기준으로 대학생 IT 연합 동아리를 총정리해봤습니다.

다양한 대학생 및 직장인 IT 연합 동아리를 알아보고 모집 일정과 지원 후기, 활동 후기를 정리했습니다.

대학생 뿐 아니라 직장인도 참여할 수 있는 IT 연합 동아리도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IT 연합 동아리 목표

IT 연합 동아리는 주로 앱 개발과 웹 개발 위주로 스터디하거나 서비스 출시를 목표로 삼습니다.

스터디가 중심인 곳보다 서비스 출시, 창업을 키워드로 결과를 만들어 내야하는 곳이 더 많아 보입니다.

소프트웨어 개발자를 위한 동아리 뿐 아니라 학술 성격이 강한 데이터 분석과 머신러닝을 탐구하는 동아리도 많습니다.

 

IT 연합 동아리 지원자

IT 연합 동아리 지원자는 아래 목표를 가지고 많이들 지원하고 있습니다.

프로그래머, IT 개발자를 목표로 하는 대학생들이 실무 지식과 프로젝트 경험을 쌓기 위해 많이 지원합니다.

컴퓨터 공학을 전공한 대학생은 물론 컴퓨터 공학 전공자가 아닌 비전공자 분들도 네트워킹과 프로젝트 경험을 쌓기 위해 지원합니다.

데이터 분석 동아리의 경우 통계학과, 경영학과, 공학계열 등 데이터 분석과 머신러닝에 관심이 많은 다양한 학과에서 많이 지원하는데요~

데이터 분석을 실습하여 포트폴리오를 만들거나, 데이터 분석과 머신러닝 공모전에 참가하여 경험과 실력을 쌓기 위해 지원합니다.

 

IT 연합 동아리 분야별 목표

IT 연합 동아리에서 주로 분야별로 아래와 같은 목표를 가집니다.

분야는 앱 개발, 웹 개발, 서버 개발, 프로덕트 디자인, 기획, 데이터 분석, 머신러닝 / 딥러닝 등이 있습니다.

(동아리마다 상이하므로 참고바랍니다.)

 

앱 개발 iOS 또는 Android 에서 사람들이 쓸 수 있는 앱을 개발하여 앱 스토어와 플레이 스토어에 출시하는 걸 목표로 합니다.

웹 개발 JavaScript 또는 TypeScript 언어로 React ( 또는 Vue.js, Angular.js ) 같은 라이브러리를 이용해 누구나 웹으로 접근할 수 있는 서비스를 개발하여 도메인을 호스팅하여 출시하는 걸 목표로 합니다.

서버 개발은 앱 개발자와 웹 개발자에게 내부 데이터를 편집하고 내려받을 수 있도록 API를 개발하고 API 문서를 작성하여 전달하는 걸 목표로 합니다. 추가로 24시간 365일 내내 쾌적하게 서비스가 운영될 수 있도록 클라우드 셋팅을 한다든지 등의 목표를 가집니다.

 

서버 개발 IT 동아리마다 언어와 언어에 맞는 프레임워크를 이용하는 것이 다르므로 많은 참고를 하셔야 합니다.

Java 또는 Kotlin 언어를 사용하는 동아리는 Spring Framework, Spring Boot 프레임워크로 API 서버를 개발합니다.

Python 언어를 사용하는 동아리는 Django, Flask, FastAPI 프레임워크로 API 서버를 개발합니다.

Node 환경을 이용하는 동아리는 JavaScript 또는 TypeScript 언어로 Express, NestJS 프레임워크로 API 서버를 개발합니다.

 

아래 언어들을 사용하는 IT 동아리는 거의 없지만 참고차 작성합니다!

기타 Ruby 언어의 경우 Ruby On Rails, Sinatra 프레임워크, Go 언어의 경우 Gin 프레임워크 등으로 개발합니다.

C# 언어의 경우 ASP.Net 프레임워크로 개발합니다.

 

프로덕트 디자인은 Adobe XD, Figma 를 이용하여 프로덕트 컨셉을 녹이고 서비스를 사용하는 유저 플로우를 고려하여 화면을 설계 합니다. Figma 를 공유하거나 Zeplin 으로 개발자에게 애셋 이미지를 전달하고 화면 설계 사항 ( 크기, 폰트 등 ) 들을 전달합니다.

앱 개발의 경우 앱 스토어와 플레이 스토어에 제출용으로 앱 이미지 또는 소개 영상을 작업합니다.

추가적으로 서비스 컨셉을 소개하는 포트폴리오도 작업합니다.

 

기획은 시장을 조사하고 고객에게 필요한 니즈를 파악한 걸 기반으로 아이디어를 개발자와 디자이너에게 서비스 컨셉을 제안합니다.

비즈니스 모델을 설정하여 수익을 어떻게 내는지, 고객 유치를 어떻게 잘 할 수 있는지 고민합니다.

기획 포지션은 IT 연합 동아리에서 많이 있는 포지션은 아니라서 참고 부탁드립니다.

 

데이터 분석은 통계 지식과 인포그래픽을 활용하여 날 것의 데이터의 동향을 시각적으로 표현합니다. R 언어, 파이썬 언어로 데이터의 특성을 이해하고 그래프 등으로 표현해보고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를 활용하여 어떻게 보기 좋은 인포그래픽을 만들 지 고민합니다.

서비스를 개발하는 IT 연합 동아리 보다는 데이터 분석을 전문으로 하는 IT 연합 동아리에서 모집합니다.

 

머신러닝은 주어진 데이터를 기반으로 새로운 데이터가 들어오면 어떤 데이터인지 판단하거나, 수학적 특성으로 데이터를 분류합니다. 일반적인 데이터 특성과 다른 데이터를 인식한다든지, 기존 데이터로 새로운 콘텐츠를 추천해줄 수 있습니다.

딥러닝은 인공신경망을 수학적으로 구현하여 오차를 수정해 나가는 기술이다. 날 것의 데이터를 직접 파악하기 어려운 이미지나 음성, 영상 데이터를 가지고 오차를 수정해가며 정교한 답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기존에 없는 이미지나 음성, 영상을 제작할 수도 있습니다.

머신러닝 / 딥러닝 분야는 데이터 분석과 같이 모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1. 매쉬업, Mash-Up (23년 1월 11일 수요일부터 모집 예정)

매쉬업 동아리 홈페이지 화면

매쉬업 IT 연합 동아리는 개발, 디자인에 관심과 열정이 있는 사람들이 모인 단체로 UX/UI Design, Android, iOS, Web, Node, Spring 총 6개의 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매주 팀별 스터디 진행과 함께 짝수 주에는 전체모임의 세미나 및 네트워킹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하여 개인의 전문역량과 협업능력을 증대시키고자 합니다.

궁극적으로 매쉬업은 활동 기간동안 프로젝트 팀을 이뤄 서비스를 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 IT 연합 동아리 입니다.

2. 솝트, SOPT

SOPT 동아리 로고

S.O.P.T 는 Shout Our Passion Together의 약자로 대학생 IT 연합 동아리입니다.

동아리는 수도권 지역 대학의 대학생들로 구성 되어있으며, IT 창업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3. 넥스터즈, NEXTERS (23년 5월 모집 예정)

넥스터즈 홈페이지 화면

NEXTERS는 IT 업계를 주도하는
개발자와 디자이너를 위한 모임입니다.

자유롭게 협업하고 소통하며,
자기역량 강화와 새로운 서비스 경험을 통해
IT 인재로 발전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수도권 중심으로 대학생과 직장인이 활동하며
대학생은 실무에 준하는 협업을,
직장인은 새로운 도전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4. 디프만, DEPROMEET (23년 2월 모집 예정)

디프만 홈페이지 화면

그리던 프로덕트를 만들 시간
디자이너와 프로그래머가 만났을 때
학생, 취준생, 직장인의 동반 성장을 추구하는 IT 동아리입니다.

 

 

5. AUSG (23년 6월 예정)

AUSG 홈페이지 화면

AUSG는 AWSKRUG University Student Group의 약자로, AWS와 Cloud, 프로그래밍에 관심있는 대학생들의 모임입니다.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다양한 사람을 만나 각자의 경험을 나누고 소통할 수 있습니다.
AWS 한국사용자모임과 함께하고 있어요! 😎

 

우리는 각자의 경험을 나누고 함께 성장하는 것을 추구합니다.
막히는 것이 있다면 언제든 편하게 같이 이야기합니다.
각자의 자리에서 가진 고민들을 함께 나누며 발전하고 있습니다.
개발 뿐만 아니라, 즐거운 네트워크 형성도 하고 있습니다!

 

 

6. YAPP (23년 3월 모집 예정)

YAPP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와 열정 그리고 가능성을 바탕으로
조그마한 변화일지라도 의미 있는 일을 추구하며
기존에 없던 새로운 가치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대학생 연합 기업형 IT 동아리' 입니다.

 

YAPP은 기획자, 디자이너, 개발자로 팀을 구성하여 6개월간 하나의 IT 서비스(웹,앱,etc.)를 제작하는 연합 동아리입니다.프로젝트는 기업형 프로세스에 따라 진행하고 런칭하여, 팀원들의 아이디어를 실제 IT 서비스로 구체화시키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7. DDD (23년 3월 모집 예정)

DDD 동아리 로고

"Dynamic Project"
열정넘치고 성장하고 싶은 사람들이만나
서비스를 “직접” 만들어보는 경험을 해보세요‼️
DDD.는 개발자와 디자이너가 함께 사이드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서로 파트에 대한
이해와 친목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직군세션 및 세미나를 통해서는 서로 알고있는
정보와 생각들을 자유롭게 네트워킹하며 지식을 확장합니다.
Side Project에 관심이 있는 열정과 재능이 넘치는 6기 멤버분들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많은 개발자, 디자이너분들의 신청을 기다립니다!

 

 

8. Fun.D (23년 1월 모집 예정)

Fun.D 동아리 홈페이지 화면


펀디(Fun.D)는 기획자, 디자이너, 개발자들이 모여 '배움과 교류'를 통해 성장하는 IT 프로젝트 커뮤니티입니다.

149명의 참가자와 함께 했던 6기에 이어 2022년 7기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우선 그 동안 펀디에서 어떤 프로젝트들이 진행되었는지 확인해보세요.

 

  • 네이버 카페 : https://cafe.naver.com/eofl7942
  • 유투브 주소 : https://www.youtube.com/channel/UC1BRoMHI8Ucq11l60c3b89w
  • 최근 기수 : 7기
  • 최근 기수 모집 공고 : https://fun-d.notion.site/fun-d/Fun-D-7-f3fc18c718914e2ea1d540b0244d7345
  • 다음 모집 일정 : 8기, 23년 1월 예상
  • 예상 모집 인원 : 약 80 명
  • 예상 동아리 인원 : 약 80 ~ 100 여명
  • 활동 장소 : 온라인
  • 활동 내용 : 프로젝트 / 네트워킹
  • 모집 대상 : 대학생, 취준생 / 3년차 이하 직장인 / 3년차 이상 직장인
  • 참가비 : 20만원 ( 수료 환급비 15만원 + 상금 및 운영비 5만원 )
    • 중간 발표 이후 5만원, 최종 발표 이후 10만원 환급
    • 상금 총 300만원
  • 모집 분야
    • 기획자 - 12명
      • 대학생 + 취준생 - 4명
      • 3년차 이하 직장인 - 4명
      • 3년차 이상 직장인 - 4명
    • 디자이너 - 20명
      • 대학생 + 취준생 - 6명
      • 3년차 이하 직장인 - 7명
      • 3년차 이상 직장인 - 7명
    • 프론트엔드 개발자 - 24명
      • 대학생 + 취준생 - 7명
      • 3년차 이하 직장인 - 8명
      • 3년차 이상 직장인 - 9명
    • 백엔드 개발자 - 24명
      • 대학생 + 취준생 - 7명
      • 3년차 이하 직장인 - 8명
      • 3년차 이상 직장인 - 9명
  • 활동 후기

 

9. 프로그라피 (23년 1월 모집 예정)

프로그라피 홈페이지 화면

🛠 프로그라피는 가벼운 동아리가 아닙니다.
프로그라피는 단순히 지식을 습득하고 프로젝트를 경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동아리가 아닙니다.
우아한형제들, 쿠팡, 카카오, 29CM, 아이디어스 등 다양한 회사에서
개발자와 디자이너로 일하고 있는 많은 운영진들과 열정과 실력을 갖춘 활동인원이 모여
서비스를 직접 기획하고 개발하며 배포하는 완성도 높은 프로젝트 진행을 목표로 합니다.

🌱 운영진과 활동인원의 교류와 상생을 추구합니다.
운영진은 구성원의 성장과 동기부여를 위해 다양한 각도에서 노력하고 참여하며
활동인원은 능동적이고 열정적으로 활동하며 모든 구성원이 보람을 느낄 수 있는 결과물을 만듭니다.
운영진은 단순한 개발, 디자인 선생님이 아닌 여러분들과 함께 활동하는 구성원으로써
멋진 사람들이 모여드는 즐거운 모임을 만들기 위해서 노력합니다.

🌟 개발자와 디자이너의 멋진 커뮤니티를 꿈꿉니다.
프로그라피는 실제로 운영할 수 있는 수준의 서비스를 개발하는 모임임과 동시에
개발자와 디자이너의 커리어를 꿈꾸는 많은 멋진 사람들이 모여 교류하고 소통하는
커뮤니티가 되기를 꿈꿉니다.

 

10. 피로그래밍 (23년 5월 모집 예정)

피로그래밍 PIROGRAMMING 동아리 홈페이지 화면

피로그래밍은 프로그래밍 공부를 하고 싶으나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 지 막막한 비전공자들이
Python과 Django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웹 개발을 배우고
자신만의 웹 서비스를 만들어내는 동아리입니다.
비전공자를 기준으로 기초부터 쉽게 차근차근 공부하며 방학동안 집중적으로 코딩에 전념하여
웹 프로그래밍의 기반을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11. DnD (22년 12월 모집 예정)

DnD 동아리 홈페이지 화면

프로젝트에 즐거움을
모두에게 기회를
DND는 개발자와 디자이너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IT비영리단체입니다.

 

DND는 대학생, 현직자 구분 없이 사이드프로젝트를 해보고 싶은 개발자와 디자이너가 팀을 이루어 8주 동안 웹/앱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경험해볼 수 있도록 기획된 비영리단체입니다.

 

 

 

12. CEOS (23년 2월 모집 예정)

CEOS 홈페이지 화면

신촌 유일의 IT 창업 동아리
Start-Up NetWork No.1

CEOS; 
Creativity,
Entrepreneurship,
Openness,
Sustainability

CEOS는 신촌 유일의 IT 창업동아리로,
2015년 3월을 1기로 시작하여 올해 2021년에 14기를 맞이합니다.

기획, 디자인, 개발 역량을 겸비한
열정 있는 대학생들이 모여
창업을 경험하고 실현할 수 있습니다.

 

 

13. 멋쟁이 사자처럼, LikeLion (23년 2월 모집 예정)

멋쟁이 사자처럼 홈페이지

멋쟁이사자처럼은 2013년 비영리법인으로 시작하여 국내 및 국외(한국, 미국, 호주, 홍콩, 일본 등) 7,000여명의 대학생에게 프로그래밍 교육을 제공해왔습니다.
2018년 5월 영리법인으로 전환하여 교육 대상과 지역(베트남 등)을 확장했고, 현재는 멋쟁이사자처럼 대학생, 멋쟁이사자처럼 직장인 , 멋쟁이사자처럼 AI School , 광주 인공지능사관학교 등의 오프라인 교육과, 글로벌 온라인 코딩 교육 플랫폼  코드라이언(CODE LION)을 개발,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8년 5월 영리법인으로 전환한 이후, 2019년 전년 대비 매출액 425%를 달성했고, 2020년에는 전년 대비 1,500% 이상의 성장을 달성했습니다. 이에 역량과 향후 글로벌 차원의 성장성을 인정받아 2019년 9월 미래에셋벤처투자로부터 투자를 유치한바 있습니다.

 

14. 클라우드 클럽, CLOUD CLUB ( 3기, 23년 2월 모집 예정 )

CLOUD CLUB 로고

CLOUD CLUB은 클라우드의, 클라우드에 의한, 클라우드를 위한 IT 연합 동아리로,

클라우드에 관심있는 대학생이 모여 네트워킹 & 스터디 하는 동아리입니다.

클라우드 클럽은 특정 벤더에 종속되지 않은(vendor-neutral) 폭넓은 클라우드 인프라 경험을 추구합니다.


⭐️클둥이's Benefits⭐️
- AWS, 컨테이너 기술, 쿠버네티스 등 가장 핫🔥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함께 경험하고 공부할 수 있습니다!
- 클라우드 기술에 관심있는 대학생과 네트워킹할 수 있는 CCND(Cloud Club Networking Day)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 외부 기관(기업 or 동아리)의 교육 세미나를 통해 전문적인 지식과 현업자와의 Q&A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 또한 클라우드 클럽은 특정 벤더에 종속되지 않은(vendor-neutral) 폭넓은 클라우드 인프라 경험을 추구합니다. 클라우드 엔지니어링, 데브옵스,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와 같은 다양한 클라우드 인프라를 경험하고 싶다면? 지금 바로 지원해 주세요!

 

 

15. 보아즈, BOAZ (21기, 23년 12월 예정)

BOAZ 동아리 로고

보아즈는 '데이터 분석', '데이터 시각화', '데이터 엔지니어링' 총 세 부문에서 신입 회원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각 부문별 신입 회원은 기본기를 익힐 수 있는 BASE Session, 직접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해보는 ADVance Session을 통해 빅데이터 전문성을 쌓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멘토-멘티 스터디를 비롯한 다양한 스터디, 부문 공동세션 등을 통해 자신이 추가로 관심 있는 영역에서 역량을 키울 수 있습니다.

 

 

16. 투빅스, Tobig's (20기, 23년 6월 예정)

투빅스는 10주 동안 신입기수를 위한 데이터분석/머신러닝/딥러닝 집중교육을 진행합니다.

이후에는 생성모델/음성/시각화/이미지/텍스트/추천/데이터엔지니어링 등 세부 분야를 선택하여 심화 세미나를 이어 갑니다.

동시에, 매 기수마다 진행되는 컨퍼런스를 위해 팀을 꾸려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투빅스는 활동량이 많습니다.

매 주 있는 교육과 과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럼에도 함께 최선을 다하여 활동할 수 있는 분들이 많이 오셨으면 좋겠습니다. TOBIG's가 의미하는 대로 큰 사람이 될 준비가 되신 분들은 주저하지 마시고 문을 두드려주세요!

 

 

17. 비타민, BITAmin ( 23년 1월 진행 중, 12기 7~8월 예정 )

비타민 동아리 로고

빅데이터에 관심이 많지만 어떻게 입문해야 할 지 모르셨던 분!

많이 들어본 머신러닝, 딥러닝에 직접 입문해보고 싶으신 분!

같은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과 함께 스터디 및 세미나를 하고 싶으신 분!

직접 데이터 분석 프로젝트를 해보고 싶으신 분!

비슷한 전공자들과 함께 공모전이나 대회에 출전해보고 싶으신 분!

그 외에도 빅데이터에 대한 관심과 열정만 있으시다면 모두 환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