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대외 활동

파이썬 중급, 인프런 리프 #1. 파이썬 환경 설정 후기

Chipmunks 2021. 3. 14.
728x90

안녕하세요, 인프런 리프 2기 다람쥐예요!

첫 주차에는 파이썬 환경 설정을 들었어요. 제가 설정한 파이썬 환경 설정을 이야기해보려고 해요.

동영상 강의와 다른 내용도 있기에 관련 자료도 열심히 첨부했답니다.

본 리뷰는 인프런, 우리를 위한 프로그래밍 : 파이썬 중급 (Inflearn Original) 강의를 리뷰하였어요.

 

[진도표]

우리를 위한 프로그래밍 : 파이썬 중급 1주차

  1. 파이썬 중급 소개 & 커리큘럼현재
  2. 파이썬 클래스 심화
  3. 파이썬 데이터 모델
  4. 파이썬 시퀀스
  5. 파이썬 일급 함수
  6. 파이썬 병행성
  7. 최종 실습 - AsyncIO 멀티 스크래핑 실습

파이썬 중급 소개

제일 처음으로 파이썬 중급 강의를 소개하였어요.

파이썬 기본 문법인 조건문, 반복문, 함수 등을 학습한 다음, 파이썬의 심화 개념을 소개하였는데요,

파이썬 중급 과정 소개 슬라이드에 나왔듯이 중요 파트는 아래와 같아요.

  • Generator
  • Iterator
  • venv
  • Object
  • Lambda
  • Coroutine

각 개념 모두 최신 파이썬의 핵심 개념이라, 얼른 배우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네요.

코루틴을 제외한 개념은 어느정도 이해했지만,

제너레이터를 적재적소에 사용하는 법과 파이썬 객체의 내장 메서드들을 깊게 파헤쳐보는 시간을 가지면

분명 파이썬 개발자로서 성장에 도움이 될 것 같네요.

기대가 많이 됩니다!

 

 

파이썬 기본 환경 설정을 위한 과정이에요.

파이썬 설치부터, 에디터 설치, 가상 환경 설정, 에디터 플러그인 설치, 테스트 패키지 설치, 테스트 코드 작성 및 실행 등의 일련의 과정을 소개했어요.

실습 과정은 모두 Windows 환경에서 진행했는데요,

저는 Mac OS 환경에서 진행했기에 설치 방법이 달랐어요.

 

오래 전에 미리 설치를 해두었기에 별다른 환경 설정 준비는 하지 않았어요.

코드를 작성하는 IDE 툴은 Jetbrain 사의 PyCharm 을 이용했어요.

작게 작업할 때는 강의에 나온 Atom, VS Code (VisualStudio Code) 같은 가볍고 무료인 좋은 에디터도 종종 쓰는데요~

처음 개발을 시작할 때 단순 에디터 툴이 아닌 IDE 툴인 PyCharm 을 쓰다보니 너무 편해서 애용하고 있어요.

 

다른 제트브레인 제품인 인텔리제이, 웹스톰, CLion 등을 사용한 경험이 있어서 비슷한 인터페이스인 PyCharm 도 무리 없이 익혔었어요.

무료 에디터 툴인 Atom, VS Code 도 물론 좋은 툴이지만, 처음에는 단순한 에디터이기에

파이썬 전용으로 플러그인을 설치하거나 단축키를 설정하거나 코드 스니펫을 설정하는 과정이 필요해요.

커스터마이징을 좋아하는 분도 많이 계시겠지만, 저는 제약이 있더라도 설정을 깔끔하고 편리하게 할 수 있는 IDE 툴을 선택했어요~

 

 

venv 공식 문서 중

저도 처음 장고를 시작했을 때 venv 로 가상 환경을 설정했었어요.

참고로 venv 를 설치하는 방법은 링크에 있어요! 공식 문서 튜토리얼로 제공하고 있어요.

 

그러다가 지금은 pipenv 라는 툴을 사용하고 있어요.

가상 환경을 제공할 뿐 아니라 의존성 관리도 해주는 툴인데요~

더이상 의존성을 설치하기 위해 requirements.txt 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고

개발 환경별로 의존성 관리를 해주는 Pipfile 과 Pipfile.lock 파일이 있어 관리가 편해졌어요.

설치 방법과 사용법은 PyPI 문서 참고하면 돼요~

 

가상 환경 메서드 : pipenv shell

의존성 설치 메서드 : pipenv install 패키지명

 

다만 pipenv 도 관리해야할 의존성이 많을 수록 locking 과정이 너무 오래걸리거나

그 과정에서 가끔 충돌이 일어나는 의존성도 있어 곤란을 겪을 때도 종종 있었어요.

pipenv 가 개선되거나 더 가벼운 의존성 관리 툴이 나오면 좋겠네요.

 


본 리뷰는 인프런, 우리를 위한 프로그래밍 : 파이썬 중급 (Inflearn Original) 강의를 리뷰하였어요.

독자분들도 같의 강의를 듣고 서로 모르는 부분은 이야기 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다 같이 성장할 수 있도록 저도 열심히 학습하겠습니다!

다음 시리즈 글도 기대 부탁드려요~

 

- 인프런 리프 2기 시리즈 글

1. 파이썬 중급, 인프런 리프 #1. 파이썬 환경 설정 후기 <- 현재

 

파이썬 중급, 인프런 리프 #1. 파이썬 환경 설정 후기

안녕하세요, 인프런 리프 2기 다람쥐예요! 첫 주차에는 파이썬 환경 설정을 들었어요. 제가 설정한 파이썬 환경 설정을 이야기해보려고 해요. 동영상 강의와 다른 내용도 있기에 관련 자료도 열

itchipmunk.tistory.com

2. 파이썬 중급, 인프런 리프 #2. 파이썬 클래스 심화, 데이터 모델 후기

 

파이썬 중급, 인프런 리프 #2. 파이썬 클래스 심화, 데이터 모델 후기

안녕하세요, 인프런 리프 2기 다람쥐예요! 두 번째 주차에는 파이썬 클래스 심화와 데이터 모델을 공부했어요. 파이썬 클래스 심화에선 클래스 변수, 인스턴스 메서드, 클래스 메서드, 스태틱

itchipmunk.tistory.com

3. 파이썬 중급, 인프런 리프 #3. 파이썬 시퀀스, 파이썬 일급 함수 후기

 

파이썬 중급, 인프런 리프 #3. 파이썬 시퀀스, 파이썬 일급 함수 리뷰

반갑습니다람쥐, 인프런 리프 2기 다람쥐입니다! 세 번째 주차에는 파이썬 시퀀스와 파이썬 일급 함수를 공부했어요. 파이썬 시퀀스 강의에선 컨테이너와 해시 테이블을 배웠어요. 파이썬 일급

itchipmunk.tistory.com

4. 파이썬 중급, 인프런 리프 #4. 파이썬 병행성, 비동기 AsyncIO 멀티 스크랩핑 실습 후기

 

파이썬 중급, 인프런 리프 #4. 파이썬 병행성, 비동기 AsyncIO 멀티 스크랩핑 실습 후기

안녕하세요. 인프런 리프 2기 다람쥐입니다. 네 번째 주차에는 파이썬 병행성과 비동기 AsyncIO 멀티 스크랩핑을 공부했어요. 파이썬 병행성 강의에선 많은 것을 배웠는데요, 먼저, 첫 강의에선

itchipmunk.tistory.com

5. 파이썬 중급, 인프런 리프 #5. 인프런 리프 2기 활동 후기

 

파이썬 중급, 인프런 리프 #5. 인프런 리프 2기 활동 후기

안녕하세요, 🐿다람쥐입니다! 🌱인프런 리프 2기 🌱를 시작한 지 벌써 한 달이 지났네요. 글 보러가기 : [대학생 IT 온라인 서포터즈] 🌿 인프런 리프 2기 진솔한 오리엔테이션 회고 [대

itchipmunk.tistory.com

 

 

[슬라이드 사진 출처]

1. 인프런, 우리를 위한 프로그래밍 : 파이썬 중급 (Inflearn Original)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