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잡담

[ 블로그 통계 ] 네이버 애널리틱스 설치해보자. ( Install naver analytics. )

Chipmunks 2016. 8. 26.
728x90


안녕하세요. 저번 구글 애널리틱스 설치해보자. 포스팅에 이어 이번에는 네이버 애널리틱스 설치해보자. 포스팅으로 돌아왔습니다.


네이버 애널리틱스 홈페이지에 소개된, 몇가지 특징을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네이버 애널리틱스의 특징은 가장 기본적인 기능이면서도 중요한, 방문 분석 기능 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와 관리 페이지에도 방문자 수를 보여주지만, 이렇게 자세하게 방문 횟수와 신규방문자수, 재 방문자수, 방문당 PV를 보여주지는 않습니다.

중복 되지 않는 방문자수와, 총 방문횟수, 전에는 들어오지 않았던 신규방문자수, 과거의 방문자가 다시 재방문을 한 재방문자수, 마지막으로 방문당PV를 숫자와 그래프로 한 눈에 보여줍니다.


방문당 PV는 Page View, 페이지뷰를 보여줍니다. 즉 한 사람이 방문했을 때, 얼마만큼의 블로그에 있는 포스팅을 보는지 알려줍니다!



두 번째 네이버 애널리틱스의 특징은, 유입 분석 입니다. 사실 이 기능도 티스토리 관리 페이지에도 유입 분석이 있지만, 네이버 애널리틱스처럼 검색엔진별로 한 눈에 보여주지는 않고, 페이지뷰도 수치로 보여주지 않습니다.


페이지뷰가 많이 발생한 블로그 포스팅을 한 눈에 알수가 있습니다. 이 외에도, 이 페이지에 체류한 평균 시간도 더불어 알 수가 있습니다.



블로그에 접속한 사람의 브라우저 및 운영체제를 네이버 애널리틱스가 분석해주어 알 수가 있습니다.



블로그를 예를 들면, 어떤 한 사람이 내 블로그 안에서 이전에 어떤 포스팅을 보고, 또 다음에는 어떤 포스팅을 봤는지 분석할수가 있습니다. 포스팅이 단계별로 있지 않는 한, 그리 쓸모 있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이외에도 위와 같은 기능이 있지만, 일반 블로그에서는 별루 쓰일 것 같지 않은 기능들이었습니다.




그럼, 이제 네이버 애널리틱스 홈페이지를 통해 티스토리 블로그에도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달아봅시다!


먼저, 네이버 애널리틱스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링크 : http://analytics.naver.com/service/index.html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상단에 바로시작하기



다음 버튼을 꾸욱 누릅시다!



네이버 애널리틱스 이용 약관에 동의 하신 후, 다음 버튼을 눌러줍니다!



블로그명과,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신 후, 다음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런 다음, 발급 ID가 나타납니다. 이 발급 ID 를 복사해줍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페이지에서 플러그인 메뉴의 플러그인 설정을 클릭해 줍시다!



스크롤을 내리다 보시면, 관리 및 통계의 네이버 애널리틱스 항목이 보입니다! 클릭하여, 사이트ID 칸에 복사한 발급 ID 를 붙여넣기 하신 후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짜잔! 티스토리 블로그에 네이버 애널리틱스가 적용되었습니다!



사이트 관리 페이지에서도, 발급ID와 스크립트 코드를 복사할 수 있습니다!




또는! 스크립트 코드를 직접 복사하여, 티스토리 블로그에 넣어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스크립트 코드를 복사 하신 후,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페이지의 꾸미기 메뉴의 HTML/CSS 편집으로 들어갑니다.



이후에 Ctrl+F 찾기 기능으로 </head> 을 찾으신 후, 그 바로 위에 네이버 애널리틱스 스크립트 코드를 붙여넣기 해주시면 적용 완료 입니다!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적용시켜 보았습니다.


현재, 구글 애널리틱스와 동시에 적용시켜 보았는데요.

다음에는, 네이버 애널리틱스와 구글 애널리틱스를 비교하는 포스팅으로 다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추천과 댓글 환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