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R 프로젝트

[ 이토록 쉬운 통계&R 100일 프로젝트 ] 100일차 - 끝

Chipmunks 2018. 8. 24.
728x90



공부 페이지

340 페이지 ~ 341 페이지


배운 개념

다음 지향점

데이터 분석을 위해서는 통계 개념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수많은 데이터 분석 도구들이 나왔고 누구든 몇 줄의 명령어가 몇 번의 클릭으로 분석을 해낼 수가 있다.


그러나 내가 확인하고 싶은 차이가 무엇인지, 그 차이를 확인하고 검증하는데 어떤 방법을 써야 하는지 모른다면, 그리고 요약값들과 검정 결과들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모른다면 아무리 꼼꼼하게 잘 정리된 결과라도, 아무리 좋은 도구라도 무용지물이다.


분석가의 생각이나 가치가 담겨 있지 않다면 무의미하다. 분석 결과를 올바르게 해석하려면 통계 개념이 꼭 필요하다.


그렇다고 해서 분석 도구가 필요하진 않다. 요즘 시대에는 분석 도구는 필수다. 손으로 계산하는 시대는 오래 전에 끝이 났다. 데이터 분석에 컴퓨터 프로그래밍은 없어서 안 될 도구가 됐다.


분석 도구의 종류도 다양하다. 마이크로소프트의 Excel, 데이터 분석에 특화된 SAS, SPSS도 유명하다. R, Python 같은 프로그래밍 언어도 한 번쯤은 들어봤을 것이다.


많은 프로그램, 언어, 분석 도구들 모두 각자의 장단점이 있다. 본 책에서는 R을 사용했다. R을 사용한 이유는 무료이고 원하는 분석은 대부분을 할 수 있고 통계와 친하다는 점 때문이다.


앞으로 많은 데이터 예제들을 분석해보면 도움이 될 것이다. 다양한 다른 분석 예제는 다음 사이트에 있다.


다음 시간에 배울 것

없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