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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운 개념
F-값
F-값을 구하는 과정은 상당히 복잡하다. 제곱합의 특성상 관측치가 많으면 많을수록 값이 커지므로 관측치의 개수를 고려해야 한다. 그리고 범주형 변수의 수준의 개수, 그룹의 개수도 고려해야 한다. 표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구분 |
제곱합 |
자유도 |
분산 |
점수 |
70 |
5 |
14 |
제곱합을 자유도로 나오면 분산이 나온다. 그러나 이 제곱합이 두 개로 쪼개졌다. 첫 번째는 공부 방법이라는 변수로 나뉘어진 세 그룹 간의 차이를 설명하는 제곱합이다. 두 번째는 각 그룹에 있는 관측치들의 이유를 알 수 없는 개인차다.
구분 |
제곱합 |
자유도 |
분산 |
공부 방법(그룹 간) |
64 |
2 |
32 |
개인차(그룹 내) |
6 |
3 |
2 |
점수 |
70 |
5 |
14 |
공부 방법에 따라 학생들이 3개의 그룹 A, B, C로 나뉘었다. 실제 수준의 개수는 3이고 자유도는 1을 뺀 2가 된다. 개인차의 자유도는 전체 자유도에서 그룹 간 자유도를 뺀 3이다.
그룹 간과 개인 차의 분산은 제곱합을 자유도에서 뺀다. 이 때의 분산을 평균제곱합이라고 한다.
이 때, F-값은 공부 방법의 평균제곱합 32를 개인차의 평균제곱합 2로 나눈 16이다.
이 수식에서 알 수 있듯이 큰 F-값은, 설명할 수 있는 부분의 평균 제곱합, 즉 그룹별로 평균 차이가 크다는 뜻이다. 과거의 방법과 새로운 방법을 비교한 실험결과를 분석해 충분히 큰 F-ㄱ밧을 얻으면 기존보다 개선된 방법이 훨씬 더 낫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럼 어떤 F-갑시 충분히 큰 것일까? 역시 F-분포를 살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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