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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원 배열과, 스택 자료구조 역할을 하는 1차원 배열을 이용한 길찾기 알고리즘입니다.
C언어 멘토링 3주차 금요일 실습 때 사용할 예제 파일 입니다.
소스 코드 주소 : http://colorscripter.com/s/YdCaRJ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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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착점까지 반복하기! while (!isFinish(map, &position)) { // 왼쪽, 위, 오른쪽, 아래 방향 순서로 움직임 for (dir = DIRECTION_LEFT; dir <= DIRECTION_DOWN; dir++) { printf("%d 방향으로 돕니다!\n", dir); if (Move(dir, map, &position)) { printf("%d 방향으로 이동합니다!\n", dir); moveDist++; if (assertStackError()) { printf("[오류]\n"); printf("스택 크기가 꽉 찼습니다.\n"); printf("종료합니다."); return 1; } stackHistory[++stackCur] = dir; isClogged = false; break; } else { printf("%d 방향이 막혔습니다!\n", dir); isClogged = true; } } // 막혀 있다면, 되돌아 가자 if (isClogged) { printf("사방이 막혔습니다! 방금 전 왔던 방향 : %d\n", stackHistory[stackCur]); // 도착점을 못 찾음 if (backDist > 0 && stackCur == 0) { printf("[오류]\n"); printf("도착점을 정상적인 방법으로 찾을 수 없음!\n"); return 1; } // 왔던 길 표시하기 map[position.row][position.column] = MAP_TYPE_BACK; backWard(stackHistory[stackCur--], &position); backDist++; } printMap(map, &position); } printf("도착했습니다!\n"); printf("\n[결과]\n"); printf("총 이동 거리 : %d\n", moveDist); printf("총 뒤돌아간 거리 : %d\n", backDist); printf("최단 거리 : %d\n", moveDist - backDist); return 0; } bool Move(int direction, int map[MAP_ROW][MAP_COLUMN], Position* position) { if (map == NULL || position == NULL) return false; // 갈 수 있는 길 검사하기 switch (direction) { case DIRECTION_LEFT: // 위치가 왼쪽 끝이 아닐 때 if (position->column > 0) { // 왼쪽이 갈 수 있는 길일 때 if (map[position->row][position->column - 1] == MAP_TYPE_ROAD) { // 왔던 길 표시하기 map[position->row][position->column] = MAP_TYPE_BACK; position->column--; return true; } } break; case DIRECTION_UP: // 위치가 위쪽 끝이 아닐 때 if (position->row > 0) { // 위쪽이 갈 수 있는 길일 때 if (map[position->row - 1][position->column] == MAP_TYPE_ROAD) { // 왔던 길 표시하기 map[position->row][position->column] = MAP_TYPE_BACK; position->row--; return true; } } break; case DIRECTION_RIGHT: // 위치가 오른쪽 끝이 아닐 때 if (position->column < MAP_COLUMN - 1) { // 오른쪽이 갈 수 있는 길일 때 if (map[position->row][position->column + 1] == MAP_TYPE_ROAD) { // 왔던 길 표시하기 map[position->row][position->column] = MAP_TYPE_BACK; position->column++; return true; } } break; case DIRECTION_DOWN: // 위치가 아래쪽 끝이 아닐 때 if (position->row < MAP_ROW - 1) { // 아래쪽이 갈 수 있는 길일 때 if (map[position->row + 1][position->column] == MAP_TYPE_ROAD) { // 왔던 길 표시하기 map[position->row][position->column] = MAP_TYPE_BACK; position->row++; return true; } } break; } return false; } bool isFinish(int map[MAP_ROW][MAP_COLUMN], Position *position) { if (map == NULL || position == NULL) return false; // 현재 위치가 도착점인지 확인하기 return position->row == FINISH_ROW && position->column == FINISH_COLUMN; } bool assertStackError() { if (stackCur + 1 == MAX_HISTORY) return true; return false; } void backWard(int stackDirection, Position *position) { switch (stackDirection) { case DIRECTION_LEFT: // 오른쪽으로 이동 position->column++; break; case DIRECTION_UP: // 아래쪽으로 이동 position->row++; break; case DIRECTION_RIGHT: // 왼쪽으로 이동 position->column--; break; case DIRECTION_DOWN: // 위쪽으로 이동 position->row--; break; } } // 맵 표시 void printMap(int map[MAP_ROW][MAP_COLUMN], Position *position) { int i, j; printf("------------------------\n[현재 맵]\n"); for (i = 0; i < MAP_ROW; i++) { for (j = 0; j < MAP_COLUMN; j++) { if (position->row == i && position->column == j) { printf("● "); } else if (i == FINISH_ROW && j == FINISH_COLUMN) { printf("★ "); } else { if (map[i][j] == MAP_TYPE_ROAD) { printf("□ "); } else if (map[i][j] == MAP_TYPE_WALL) { printf("■ "); } else if (map[i][j] == MAP_TYPE_BACK) { printf("♥ "); } } } printf("\n"); } printf("------------------------\n"); } | c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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